증상별 교정
알려드립니다. 내게 맞는 교정 방법
과개교합의 원인
  • 이갈이 등으로 어금니 부위가 마모되어 치관의 길이가 짧아진 경우
  • 여러개의 어금니가 상실되어 치아의 높이, 교합이 낮아진 경우
  • 유전적, 선천적인 영향
과개교합 교정 치료 시기 및 기간

성장기 아동 7세 ~ 60대 이후 까지 모두 가능하며 과개교합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약 1년 ~ 3년 정도의 치료기간 소요

* 성장기 아동 및 학생의 경우 검사를 통해 골격적 성숙 단계를 진단하고 성장 시기를 고려하여 적합한 시기를 결정합니다.

* 치료기간은 개인의 치아 이동 속도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과개교합 교정 치료방법

성장기 아동 : 약 7세~11세 경에는 전방 교합 거상판(ABP) 장치를 장착하여 위, 아래 앞니 사이를 띄어 주게 되면 아래턱이 전방으로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12세가 넘으면 교정장치를 장착하고 아래 앞니를 앞으로 이동 시켜 정상적인 앞니 관계를 형성해 줍니다. 과개교합 상태를 개선시킴으로써 턱관절의 아픔과 같은 악관절증이 함께 있는 경우 이 증상까지 개선해 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성인 : 성인의 경우 앞니의 입하, 어금니의 정출 또는 이 두가지의 조합으로 교합 상태를 개선하며 개인의 성장 양상에 따라 그 방법의 선택이 이루어집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교합거상판 장치를 통해 개선할 수 있으며 턱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숙련된 전문의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3D정밀검사와 함께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과개교합 교정 치료를 권하는 이유
  • 일명 무턱으로 불리며
    외모적으로 아쉽습니다.
  • 치아 마모가 심하고
    치열변형이 빠르게 진행됩니다.
  • 상악 앞니의 입천장에 하악 앞니가
    닿아 염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저작 시 과도한 힘이 작용하면서
    턱관절 건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과개교합 교정 치료 과정

1. 검사 및 진단

[검사, 진단] 파노라마 X-Ray, CVMI, CBCT, 3D Morpheus

파노라마 X-Ray를 통해 충치, 치주 및 턱관절, 치아 뿌리 방향, 결손치 유무 등 전반적인 치아의 상태를 체크합니다. 성장기 아동의 경우 CVMI 촬영으로 목 척추뼈의 형태로 뼈 성장 단계를 확인하고, Hand wrist를 통해 성장 단계와 성장 시기를 예측합니다. CBCT를 통해 안면 윤곽, 전체적인 균형과 형태를 체크하고, 치근의 길이, 약궁의 폭경, 얼굴의 비대칭, 중심선, 턱관절의 형태와 위치, 기도의 크기 등을 다각도로 체크하고 분석합니다.

위 엑스레이 사진을 중첩하여 3D 모르페우스를 통해 3차원 입체 영상을 만들고 정확한 진단과 분석을 통해 교정 전후의 얼굴 모습을 3차원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치료시작

[과개교합 교정 과정]

• 교정 치료 전, 과개교합 단계 진단
  • 하악 부분 장치 부착, 구외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