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전적, 선천적인 영향
- 전치부 반대교합을 방치해서 생기는 경우
- 영구치 맹출 방해에 문제가 있어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
- 위턱의 발육이 잘 되지 않은 경우
- 아래턱의 성장이 과도한 경우
성장기 아동~성인까지 모두 가능하며 반대교합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약 1년 반~3년 정도의 치료기간 소요
* 성장기 아동 및 학생의 경우 검사를 통해 골격적 성숙 단계를 진단하고 성장 시기를 고려하여 적합한 시기를 결정합니다.
* 치료기간은 개인의 치아 이동 속도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 성장기 아동 : 약 6세~12세의 성장기 아동의 경우 구외장치 중 하나인 페이스 마스크(Face mask) 치료를 통해 위턱의 성장을 촉진하고, 친캡(Chin-cap)을 통해 아래턱의 성장을 억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성장조절 교정치료로 위턱과 아래턱의 균형적인 성장을 유도하면서 치아교정 치료를 진행합니다.
- 성인 : 아래턱의 돌출이 심하지 않은 경우 기능성 장치(교합거상판)를 사용하거나, 미니스크류와 같은 장치를 이용하여 교합의 문제를 개선합니다. 그러나 아래턱 돌출이 심한 경우 악교정 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를 통해 아래턱뼈의 크기와 모양을 바로잡아 줌으로써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일명 주걱턱으로 불리며
외모적으로 아쉽습니다. -
증상을 방치하면 위턱뼈의
원활한 성장을 방해합니다. -
앞니의 교합력에 의해 잇몸뼈와
치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
반대교합으로 저작습관의
불균형이 발생합니다.
1. 검사 및 진단
[검사, 진단] 파노라마 X-Ray, CBCT, 3D Morpheus
파노라마 X-Ray를 통해 충치, 치주 및 턱관절, 치아 뿌리 방향, 결손치 유무 등 전반적인 치아의 상태를 체크합니다. 성장기 아동의 경우 CVMI 촬영으로 목 척추 뼈의 형태로 뼈 성장 단계를 확인하고, Hand wrist를 통해 성장 단계와 성장 시기를 예측합니다. CBCT를 통해 안면 윤곽, 전체적인 균형과 형태를 체크하고, 치근의 길이, 약궁의 폭경, 얼굴의 비대칭, 중심선, 턱관절의 형태와 위치, 기도의 크기 등을 다각도로 체크하고 분석합니다.
위 엑스레이 사진을 중첩하여 3D 모르페우스를 통해 3차원 입체 영상을 만들고 정확한 진단과 분석을 통해 교정 전후의 얼굴 모습을 3차원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치료시작 (치료사례 : 반대교합 교정 치료)
[반대교합 교정 과정]
- 교정 치료 전
- 장치 부착 및 기능성 장치 착용(정면)
- 기능성 장치 착용(위)
*ABP장치 (개인맞춤제작 교합거상판) 착용
- 교정 치료 완료, 유지 관리
[반대교합 교정 변화]
[반대교합 교정 변화 -얼굴 옆 모습]
교정 치료 전교정 치료 후
확인하세요. 교정 치료 후의 변화